다음 검색누락이 일어난지 약 2주정도 되었습니다. 정확히는 13일이지요.
애드센스 수익도 80% 가까이 떨어졌습니다. 방문자 대부분이 다음 검색유입이었기 때문이죠.
2주 동안 다음 고객센터에 메일을 수십번 넣었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똑같았습니다.
그 답변 또한 기계적인 답변이었지요. 그래서 결국 포기하였습니다.
어짜피 국내 다음 모바일 검색은 적은 편입니다.
물론 다음 검색을 통해 들어온다면 방문자 수에 도움이 되겠지만 다음의 무성의함에 포기하였습니다.
네이버와 구글에서만 잘 검색이 된다면 괜찮습니다.
다음 검색누락
이 삼오의 이야기는 정확히 1월 9일 오후 시간대부터 다음 검색누락이 일어났습니다.
빨리 캐치해내서 다행이었지요. 그리고 빠르게 캐치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CPA 관련 글이었습니다.
CPA 글이 블로그 저품질에 한 몫을 했을지는 의문이지만 9일 오후에 게시한 글은 이 글 뿐이었죠.
그래서 CPA 링크를 지우고 글의 내용도 일부 수정하였지만 검색누락은 여전하였습니다.
타 블로그에도 같은 날 동시에 다른 내용의 CPA 관련 글을 게시하였고 해당 블로그에서는 게시글을 아예 삭제하였죠.
그래도 두 블로그 모두 검색누락은 여전하였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삼오의 이야기 블로그에 다음으로 유입하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다음 검색누락이 되었는데도 말이지요. 알고보니 다음지도 리뷰를 통한 유입이었습니다.
다음 검색누락, 다음 지도리뷰를 통한 유입
항상 다음 측에 검색누락 관련 메일을 보내면 품질 관리를 위해
모든 게시글을 노출하지 않는다는 것이 다음 측의 답변이었는데, 다음 지도 리뷰를 통해서는 노출이 된다니요.
그리고 검색 누락이 발생한 후 다음에 사이트 등록을 요청하였는데 사이트 등록도 되었습니다.
결국 다음은 품질관리를 위해 검색누락을 시켰지만 사이트는 등록을 해주었고, 다음지도 리뷰에는 노출을 시킨셈입니다.
사이트 등록은 그렇다칩시다. 근데 다음지도 리뷰에 노출은 왜 되는 것일까요?
여러분이 생각해도 이상하지 않습니까? 품질관리를 위해 모든 게시글을 누락시키는데 지도 리뷰에는 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해당 내용으로 문의를 넣었습니다.
다음 고객센터의 답변
다음 고객센터의 두번째 답변
공감과 댓글은 제게 큰 행복이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