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삼오오의 라스
article thumbnail

 

티스토리 블로그 서식 만들기

식이란 증서, 원서, 신고서 따위와 같은 서류를 꾸미는 일정한 방식이라고 네이버 국어사전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력서를 쓸 때에도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식이 있고, 무료 서식들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사무직에서 일하시는 분들은 일의 효율과 편리를 위해 서식을 만들어 문서작성을 하곤 합니다.

서식을 만들어 작성하게 되면 보는 사람 입장에서도 글이 잘 정리되어 있어 한눈에 들어오고, 통일성과 획일화 되어 보기 편합니다.

이러한 서식을 블로그에 적용 시킨다면 어떤 현상이 일어날지 생각해봅시다.

블로그에 방문하는 이들에게 가독성이 좋고 깔끔한 포스팅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간략하면서도 풍부하게 전달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더 나아가서는 추후에 방문자들이 다시 블로그를 찾아오는데에도 한 몫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서식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STEP :: 1

 

  

 

설명드리기에 앞서 친절한아잇티님의 게시글을 본 후 재가공하여 재배포 드린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서식을 적용하기 위해선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페이지로 이동하셔야합니다.

그리고 콘텐츠의 서식관리 버튼을 클릭한 뒤 오른쪽 상단의 서식쓰기를 클릭하여 서식을 작성해야 합니다.

 

STEP :: 2

 

 

<그림 1>

<그림 2>

 

식 쓰기를 누르시면 기존의 게시글을 작성하실 때 보시던 익숙한 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이 곳에서 본인의 취향과 입맛에 따라 서식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정해진 틀은 없으며 본인이 포스팅을 할 때 적합한 서식을 만드시면 됩니다. 저는 HTML 태그를 이용하여 서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HTML 태그를 이용하려면 <그림 1>에 나와있듯이 오른쪽 위 HTML 앞의 박스에 체크를 해주셔야합니다.

체크를 하지 않으면 태그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태그를 입력한 뒤 다시 박스체크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그럼 <그림 2>와 같이 태그에 입력된 정보를 토대로 작성되게 됩니다. 그리고 발행을 누르고 나오시면 됩니다.

현재 이 게시글도 서식을 이용하여 작성한 게시글입니다.

 

STEP :: 3

 

<그림 3>

<그림 4>

 

행 버튼을 누르고 나오시면 <그림 3>처럼 만드신 서식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서식은 여러개 만드셔서 사용하실 수 있으니 포스팅의 주제에 따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작성된 서식을 불러오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작성된 서식은 포스팅을 하실 때 오른쪽 기본설정 맨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시면 <그림 4>와 같은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서식을 클릭한 뒤 만드신 서식 제목을 클릭하게 되면 서식을 불러오게 됩니다. 

 

 

참고 URL

http://closed0402.tistory.com/11 - 친절한아잇티님의 블로그

 


 

포스팅 내용은 어떠셨나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공감댓글은 제게 큰 행복이랍니다 :)

▼▼▼▼▼▼▼▼▼▼▼


 

 

profile

삼삼오오의 라스

@SaM.O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